금연 시도자 및 금연자 돕는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 열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흡연자가 언제 어디서나 금연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달 31일부터 카카오톡 채팅 상담서비스를 신설했다. 일명 ‘노담봇(챗봇) 서비스’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금연 상담전화’ 채널을 친구 추가하거나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를 통해 노담봇 챗봇 서비스와 전문 상담사와 1:1 실시간 채팅 상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노담봇 서비스에서는 국민들이 금연과 관련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동 응대 시나리오를 구축해 24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노담봇 서비스에는 ‘금연실천하기’,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 ‘전문상담사 연결’ 서비스가 있다.
‘금연실천하기’에서는 금연 시도자에게 금연 방법 추천 및 금연지원서비스, 금연 이득 정보 제공을, 금연 중인 사람에게는 금단 증상, 흡연 욕구 대체법,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의 이득, 금연 더 잘하기(운동, 식이, 체중변화)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에서는 흡연의 위해, 금연 관련 법, 흡연 과태료 감면방법, 나의 가족 및 친구 금연 돕기, 금연 지원 서비스 등 정보가 제공된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노담봇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SNS에서 ‘금연? 노담봇에게 물어봐!’를 오는 30일까지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챗봇 및 상담 서비스를 통해 금연을 시도하거나 금연 중인 국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