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은 심장에서 박동 (수축하고 확장하는 일)에 의해 동맥으로 보내진다. 혈압을 설명할 때 혈액을 동맥으로 내보낼 때의 압력을 ‘최고혈압’이라고 하고 몸 전체를 순환한 혈액이 돌아와서 심장이 확장할때의 압력은 ‘최저혈압’이라고 한다.
병원용 및 홈케어 의료기기 수입전문회사 조인메디칼에 따르면 혈압은 하루종일 변한다. 24시간 동안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른 아침에는 급격히 상승하고 정오가 되기전에 낮아진다. 다시 오후가 되면 협압은 상승해 한밤중에는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다. 따라서 하루동안에도 시간에 따라 혈압치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조인메디칼에서 2017년 4월 정식 출시한 보소 메디쿠스 바이탈 자동전자혈압계 팔뚝형은 유럽 고혈압학회 (ESH)인증제품, 부정맥 감지, 유니버설 커프 (22~42CM), 60개의 메모리로 간편한 원터치 버튼을 사용해 언제든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규격은 140 x 105 x 60.7mm로 무게는 약282g이다. 세계 보건기구 ‘WHO 혈압분류’에 따라 높은 혈압 (고혈압), 정상 혈압의 경계선, 정상 혈압, 적정 혈압을 분류하고 있으며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의 ‘평균값’이 표시된다.
측정된 값이 저장돼 ‘메모리 60개’가 표시되고 전원을 ON 상태로 하고 측정을 시작 및 중단할 수 있다. 측정 중 팔을 움직일 때 ‘측정중 움직임’이 표시되고 측정 시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있을 때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표시된다.
사용방법은 측정전 최소 5~10분 정도 휴식하고 카페인 섭취나 흡연을 한 경우 30~45분 대기해야 한다. 이후 커프 튜브를 연결 후 START 버튼을 눌러 켠후 커프를 왼쪽 팔, 안쪽 팔꿈치에 단단하게 조인다. 팔이 접히는 부분에서 2~3CM 위에 커프를 착용하고 START 버튼을 눌러 협얍을 측정한다.
그렇다면 협압을 측정하기 적절한 시간은 언제일까. 조인메디칼은 혈압 측정 관련 자주묻는 질문을 통해 매일 같은 시간, 아침과 밤 1일 2회 측정하는 것이 좋고 아침은 일어나서 1시간 이내 배뇨 후, 아침식사전, 복약 전에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또한 측정할때마다 측정값이 다른 이유에 대해서는 협압은 하루 중에도 수십번씩 변동되기 때문에 정확한 협압관리를 위해 동일한 시간대에 측정할 것을 권장했다.
병원에서 측정한 수치보다 낮게 측정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가정에서는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측정하는 것보다 20~30mmHg 정도 낮게 측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혈압에 영향을 주는 원인에는 식사 후 1시간 이내 흡연, 음주, 커피, 홍차 카페인을 마신 후, 운동이나 목욕 후, 측정 중 말을 하거나 움직이는 경우였다.
한편 보소 메디쿠스 바이탈 자동전자혈압계 팔뚝형 구매자 vita****는 “모니터가 있는 본체가 꽤나 묵직해서 좋으네요. 화면넓으까 글자가 커서 좋고 사용법이 아주 간단해서 누구든 사용할 수가 있겠어요. 메모리를 따로 설정하지않아도 자동 메모가된다니 비교해서 혈압 체크를 할수있네요. 혈압 체크를 해봤는데 안정적일 때 수치 그대로 잘나왔어요. 제가 좀 예민한편이라서 병원에 진료받으로 가서 재는건 수치가 꽤 튀더라구요. 그래서 집에서 체크를 꾸준히 하려고 구매했어요. 만족해요”라고 밝혔다.
구매자 tlff****는 “팔이 굵은 사람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비만이라 평소에 혈압관리를 좀 해야 겠다싶어서 혈압계를 알아보던중. 이것이 눈에 띄더군요. 독일 보쉬사와 합작하여 만든 제품. 독일보쉬의 이름을 믿고 구매해봤습니다. 혈압계라는게 다 비슷비슷하지만 이제품의 좋은점이 따로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이 팔에 감는 밸트가 작아서 정확한 측정이나 찍찍이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42cm까지 넉넉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팔이 굵은 사람도 정확한 측정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낙 단순하여 고장은 잘 없을것 같네요. 버튼도 하나뿐. 그외에는 다른 혈압계랑 같습니다. 전 팔에 감는 밸트 보고 구매한거구요. 편해 좋습니다”라고 했다.
구매자 bria****는 “간편한 사용법으로 가정에서 편리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부모님이 척추 협착증으로 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퇴원을 하셨는데 원래 가지고 계신 지병인 당뇨와 혈압을 매일 매일 집에서 측정하기 위하여 혈압계를 구매 하게 되었습니다. 편리한 사용법으로 팔에 두르고 Start 버튼만 눌러주만 간편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어서부모님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혈압계가 무척 비싼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가격도 저렴하고 유럽 인증을 받아서더욱더 안심이 되었습니다. 아마 주변에서 물어본다면 두말하지 않고 이 제품을 추천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