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는 어떻게 발생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선천적으로 안면홍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안면홍조는 혈관이 확장되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확장된 혈관을 완벽하게 되돌리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부가 전반적으로 예민해진 상태에서 안면홍조가 생긴 거라면 환절기 때 보습을 잘해주거나 세안을 할 때 너무 과도하게 세안을 하지 않아야 하며 너무 과도한 각질 제거라든지 피부화장, 기초 제품을 바르지 않아야 한다.
만일 그렇게 할 경우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증가해서 안면홍조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을 줄여준다면 안면홍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가 있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큰 원인은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폐경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이와 다른 원인으로는 감정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신 종양 등 다양한 질환에서도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먹는 것에 따라서도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알코올, 치즈, 초콜릿 등의 섭취 또는 맵거나 뜨거운 음식 역시 안면홍조의 유발인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안면홍조를 없애는 방법에는 피부자극 줄이기, 뜨겁고 매우며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세안 잘해주기, 피부에 맞는 화장품 사용하기 등의 대표적인 방법이 있다.
대한건강의료신문 김지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