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강의료신문 조가을 기자 |명동에 위치한 콤비치과의원 황용인 원장은 치아교정 환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인 ‘치아교정 끝났는데 장치 언제 떼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했다.
교정치료는 최소 1년에서 2년 정도 걸리는 장기간의 치료이다. 교정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환자분들 중 대부분은 6개월~1년이 지나고 나면 교정이 언제 끝나는지 질문을 한다. 특히 치아가 어느정도 가지런하거나 발치 공간이 없어져 치아가 붙어있는 경우 교정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오해하는 환자분들이 종종 있다.
일단 치아 교정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3~6개월 정도는 치아를 가지런하게 펴는 단계이다. 얇은 와이어 철사에서 점점 굵어지게 되는데 이는 치아 사이에 미세한 공간을 없애는 과정이다. 그래서 발치로 교정한 환자분들이 비발치로 교정한 환자분들 보다 교정 기간이 6개월 가량 더 길다.
두 번째는 교합을 맞추는 단계이다. 교정 후반부가 되면 윗니하고 아랫니에 고무줄을 건 후 입을 벌리는 힘을 이용해 교합을 맞추게 됩니다. 이 과정은 3~4개월 정도 걸린다.
마지막으로 안정화 단계이다. 두 달에서 세 달동안 치아의 움직임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동안 치아들이 새로운 환경과 치주 조직에 적응을 하며 안정을 찾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마지막으로 황용인 원장은 “앞서 말한 세 단계를 모두 거쳐야만 교정 장치를 뗄 수 있으니 조바심 갖지 마시길 바라며 궁금증과 오해가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