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 솔솔 부는 추운 날씨감기약 먹을 때 주의사항! [슬기로운 식약탐구생활]
일생동안 감기에 걸려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감기는 주로 계절과 기후에 따라 더 쉽게 노출되는데 요즘 같이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고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감기에 걸리기 더 쉽다.
요즘은 열이 나는 경우에 혹시 모를 코로나를 방지한다는 이유로 병원에서 일반진료도 거부당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에 따른 적절한 약을 복용하고 복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약은 증상별로 성분별로 먹는 약도 주의사항도 다르다.
주로 열이 오를 때 복용하는 해열 진통제 중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하루 최대용량 4,000mg를 지켜 복용해야 한다. 다만 약 성분이 천천히 나오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서방정 제제의 약 같은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는 복용하면 안 된다.
콧물약인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의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클로르페니라민 성분을 포함한 물론 대부분의 콧물약이 졸음을 유발하거나 집중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만약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운전할 계획이 있다면 복용을 피해야 한다.
특히 노인에게 더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잘 전파가 되므로 최대한 외출을 자재하고 손씻기를 잘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한 의약품 정보는 의약품 안전나라(www.nedrug.mfds.go.kr)에서 더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