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복지서비스인증제(Health Welfare Service Accreditation:HWSA)’는 국민이 흔히 접하는 1차 의원 의료기관, 체육시설, 교육시설 등의 감염·안전·건강관리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인증기관은 87가지 평가지표와 400여 가지 항목으로 철저한 검증을 받으며, 인증을 통해 올바른 의료환경 개선 정보를 제공받아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인증제를 통한 캠페인은 올바른 의료정보와 건강한 생활공간을 투명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으로 포털사이트 부정확한 의료정보의 확산을 막고, 의료소비자들이 안심하고 1차 의료기관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200여 개가 넘는 1차 의원 의료기관들이 참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은 ‘올바른 의료정보’와 ‘건강한 생활공간’을 투명하게 제공받아 건강을 증진하고, 의료기관들은 환자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대한건강의료지원단 박은석 이사장은 “건강복지서비스인증제 캠페인을 통해서 의료소비자들은 삶을 영위하는 생활공간에 안심하고 방문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하며, 의료기관은 이를 통해 환자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국민 건강증진 향상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대한건강의료신문 김지은 기자 |